원고작성규정

원고작성규정

 

1. 논문의 순서

논문 제목

저자성명(소속 및 전공, 부서, 직위)

국문초록(10-15행 이내 분량) 및 주제어 4개 이상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국문과 동일 10-15행 이내 분량) 논문 제목, 성명, 소속, 전공(부서), 직위, 본문, Key word)

부록(필요시)

 

2. 제목의 번호 붙임

1단계: , , ...

2단계: 1, 2, 3...

3단계: 1), 2), 3)...

4단계: (1), (2), (3)...

5단계: , , ...

 

3. 편집 규격

논문은 한글 2010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논문의 분량은 본문, 도표, 참고문헌 등을 모두 포함하여 A4용지 20매 내외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를 초과할 수 있다.

편집 용지의 규격 : 사용자 정의 폭 210, 길이 297, 위쪽 30, 아래쪽 30, 오른쪽 30, 왼쪽 30, 머리말 15, 꼬리말 15

 

4.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1) 본문

 

구분

크기

글꼴

줄간격

장평

들여쓰기

정렬

제목

16

중고딕/진하게

160

95

0

가운데

저자

11

신명조

170

100

0

가운데

본문

10

신명조

170

100

10

혼합

번호

14

중고딕/진하게

170

98

0

가운데

번호 1

13

중고딕/진하게

170

100

10

혼합

번호 1)

11

신명조/진하게

170

98

10

혼합

번호 (1)

10

신명조

   170

100

10

혼합


- 문단 간격 : 제목 문단 위(2.0), 문단 아래(0.0), , 번호 I 문단 위(25.0), 문단 아래(17.0) 

  번호 1 문단 위(17.0), 문단 아래(12.0), 본문 문단 위(0.0) 문단 아래(0.0), 

  번호 1) 문단 위(12.0) 문단 아래(5.0), 

  번호 (1) 문단 위(2.0) 문단 아래(0.0)

 

2)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제목: 글자모양-크기(14), 글꼴(중고딕), 장평(100), 자간(0), 진하게 // 문단모양-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 참고문헌 내용: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내어쓰기(25)


3) 초록

- 영문 제목: 글자모양-크기(12), 글꼴(신명조), 장평(98), 자간(0), 진하게 // 문단모양-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 영문 저자: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 한글 초록: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줄 간격(140), 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5) // 여백-왼쪽(10), 오른쪽(10)

- 영문 초록: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5)

- 저자소개 각주(한글 및 영문): 글자모양-크기(9), 글꼴(신명조), 장평(98),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0), 줄 간격(130) // 각주모양-*, **, ***

- 본문 각주(한글 및 영문): 글자모양-크기(9), 글꼴(신명조), 장평(95),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0), 줄 간격(150) // 각주모양-1, 2, 3

- 한글/영문 핵심 단어: 글자모양-크기(10), 글꼴(중고딕), 장평(95),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5)


4) /그림

- , 그림 제목: 글자모양-크기(9.5), 글꼴(중고딕),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5)

- , 그림 내용: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좌우여백(3), 줄 간격(130)

 

5. 인용

1) 논문기술시 인용, 참고문헌, 그림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에 따른다.

2) 본문 내의 인용 문헌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 (홍길동, 1998)(Anderson, 1998)

- 인용하는 문헌이 여러 개인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을 사용하고 발행연도를 최근 순으로 나열한다. ) (홍길동, 1998; Anderson, 1998; Cymz, 1987)

- 저자가 다수인 경우

* 저자가 2인인 경우인용될 때마다 두 명을 모두 나타낸다.

*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처음 인용될 경우에는 모두 기재하며, 두 번째부터는 첫 저자만 나타내고, ○○○ , ○○○ 등으로 나타낸다.

* 저자가 4인 이상인 경우 : 처음 인용될 때부터 첫 저자만 나타내고, ○○○ , ○○○ 등으로 나타낸다.

3) 표와 그림

-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 왼쪽에 표시한다.

) <1> 연구 도구의 구성 [그림 2] 연구 모델

4) 각주

-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한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5) 참고문헌

- 참고문헌은 국내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소개한다.

- 국문문헌은 한글 순으로, 영문문헌은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

- 참고문헌 표기 방법은 APA 양식에 따른다.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1998). 유아교육론. 서울: 한국출판사.

Click, P.(2000). Administration of Schools for Young Children(5th ed.). Albany, NY: Delmar.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1998). 유아교육보육복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lark, C. L.(1980). An analysis of occupational stress factors as perceived by public school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uburn University.

정기간행물의 경우

이영석, 이해숙(1998). 통합적 극놀이 환경구성이 유아의 인지적 놀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5(1), 47-76.

Daniels, S.(1995). Can Pre-School Education Affect children's Achievement in Primary School. Oxford Review of Education, 21(2), 16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