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작성규정
□ 원고작성규정
1. 논문의 순서
① 논문 제목
② 저자성명(소속 및 전공, 부서, 직위)
③ 국문초록(10-15행 이내 분량) 및 주제어 4개 이상
④ 본문
⑤ 참고문헌
⑥ 영문초록(국문과 동일 10-15행 이내 분량) 논문 제목, 성명, 소속, 전공(부서), 직위, 본문, Key word)
⑦ 부록(필요시)
2. 제목의 번호 붙임
① 1단계: Ⅰ, Ⅱ, Ⅲ...
② 2단계: 1, 2, 3...
③ 3단계: 1), 2), 3)...
④ 4단계: (1), (2), (3)...
⑤ 5단계: ①, ②, ③...
3. 편집 규격
① 논문은 한글 2010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② 논문의 분량은 본문, 도표, 참고문헌 등을 모두 포함하여 A4용지 20매 내외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를 초과할 수 있다.
③ 편집 용지의 규격 : 사용자 정의 폭 210, 길이 297, 위쪽 30, 아래쪽 30, 오른쪽 30, 왼쪽 30, 머리말 15, 꼬리말 15
4.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1) 본문
구분 | 크기 | 글꼴 | 줄간격 | 장평 | 들여쓰기 | 정렬 |
제목 | 16 | 중고딕/진하게 | 160 | 95 | 0 | 가운데 |
저자 | 11 | 신명조 | 170 | 100 | 0 | 가운데 |
본문 | 10 | 신명조 | 170 | 100 | 10 | 혼합 |
번호 Ⅰ | 14 | 중고딕/진하게 | 170 | 98 | 0 | 가운데 |
번호 1 | 13 | 중고딕/진하게 | 170 | 100 | 10 | 혼합 |
번호 1) | 11 | 신명조/진하게 | 170 | 98 | 10 | 혼합 |
번호 (1) | 10 | 신명조 | 170 | 100 | 10 | 혼합 |
- 문단 간격 : 제목 문단 위(2.0), 문단 아래(0.0), , 번호 I 문단 위(25.0), 문단 아래(17.0)
번호 1 문단 위(17.0), 문단 아래(12.0), 본문 문단 위(0.0) 문단 아래(0.0),
번호 1) 문단 위(12.0) 문단 아래(5.0),
번호 (1) 문단 위(2.0) 문단 아래(0.0)
2)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제목: 글자모양-크기(14), 글꼴(중고딕), 장평(100), 자간(0), 진하게 // 문단모양-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 참고문헌 내용: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내어쓰기(25)
3) 초록
- 영문 제목: 글자모양-크기(12), 글꼴(신명조), 장평(98), 자간(0), 진하게 // 문단모양-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 영문 저자: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가운데), 들여쓰기(0)
- 한글 초록: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줄 간격(140), 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5) // 여백-왼쪽(10), 오른쪽(10)
- 영문 초록: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5)
- 저자소개 각주(한글 및 영문): 글자모양-크기(9), 글꼴(신명조), 장평(98),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0), 줄 간격(130) // 각주모양-*, **, ***
- 본문 각주(한글 및 영문): 글자모양-크기(9), 글꼴(신명조), 장평(95),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0), 줄 간격(150) // 각주모양-1, 2, 3
- 한글/영문 핵심 단어: 글자모양-크기(10), 글꼴(중고딕), 장평(95),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5)
4) 표/그림
- 표, 그림 제목: 글자모양-크기(9.5), 글꼴(중고딕),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들여쓰기(15)
- 표, 그림 내용: 글자모양-크기(9.5), 글꼴(신명조), 장평(100), 자간(0) // 문단모양-정렬방식(혼합), 좌우여백(3), 줄 간격(130)
5. 인용
1) 논문기술시 인용, 참고문헌, 표ㆍ그림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에 따른다.
2) 본문 내의 인용 문헌
-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홍길동, 1998)(Anderson, 1998)
- 인용하는 문헌이 여러 개인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을 사용하고 발행연도를 최근 순으로 나열한다. 예) (홍길동, 1998; Anderson, 1998; Cymz, 1987)
- 저자가 다수인 경우
* 저자가 2인인 경우:인용될 때마다 두 명을 모두 나타낸다.
*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처음 인용될 경우에는 모두 기재하며, 두 번째부터는 첫 저자만 나타내고, ○○○ 외, ○○○ 등으로 나타낸다.
* 저자가 4인 이상인 경우 : 처음 인용될 때부터 첫 저자만 나타내고, ○○○ 외, ○○○ 등으로 나타낸다.
3) 표와 그림
-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 왼쪽에 표시한다.
예) <표 1> 연구 도구의 구성 [그림 2] 연구 모델
4) 각주
-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한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5) 참고문헌
- 참고문헌은 국내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소개한다.
- 국문문헌은 한글 순으로, 영문문헌은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
- 참고문헌 표기 방법은 APA 양식에 따른다.
①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1998). 유아교육론. 서울: 한국출판사.
Click, P.(2000). Administration of Schools for Young Children(5th ed.). Albany, NY: Delmar.
②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1998). 유아교육ㆍ보육복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lark, C. L.(1980). An analysis of occupational stress factors as perceived by public school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uburn University.
③ 정기간행물의 경우
이영석, 이해숙(1998). 통합적 극놀이 환경구성이 유아의 인지적 놀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5(1), 47-76.
Daniels, S.(1995). Can Pre-School Education Affect children's Achievement in Primary School. Oxford Review of Education, 21(2), 163-78.